자기소개서
질의응답
'카운트 스트라이크', '테일즈런너', '디지몬RPG', '메이플스토리' 등을 플레이하면서 게임의 시스템적 요소에 대해 만족감을 느끼지만, 개인적으로 아쉬운 부분이 몇가지 있었습니다. 이러한 아쉬움을 기반으로 직접 게임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에서 C언어를 이용하여 간단한 콘솔 게임과 하드웨어 게임을 만든 경험이 있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게임 개발에 진지하게 관심을 가지고 개발자가 되기 위해 게임 학원에 등록하여 C와 C++을 공부하였고, 더 나아가 유니티 게임 프로그래머 개발자 양성 과정에 등록하여 유니티의 기술들을 익히며 3번의 팀프로젝트를 통해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아두이노를 활용한 틱택토 게임 개발 프로젝트에서 조장을 맡은 적이 있습니다. 교수님께서 제공하신 초기 코드를 바탕으로 진행해야 했기 때문에, 인터넷에서 해답을 찾는 대신 팀과의 협력 통한 문제 해결이 매우 중요했습니다. 그러나, 당시 코로나19로 인해 학교에 가지 못하였고, 팀원들과 대면하여 협업하기도 어려웠습니다. 더욱이, 4명의 팀원 중 2명이 갑작스럽게 연락이 끊기며 참여하지 않게 되어 프로젝트의 큰 차질이 생겼었습니다. 책임감을 느끼고, 이 상황을 원망하지 않고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수하기 위해서 더 노력하였습니다. 먼저, 유연한 프로젝트를 위해서 정보 공유가 중요하다고 느꼈습니다. 비대면 환경 속에서도 효율적인 의사소통을 위하여, 정기적인 온라인 회의를 진행하여 각자의 진행 상황과 코드를 공유하며 피드백을 주고받았습니다. 하지만, 아두이노와 C언어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프로젝트 진전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좌절하지 않고, 개인적으로 아두이노와 C언어를 추가적으로 공부하고, 이를 나머지 팀원에게 알려주며, 지속적인 학습과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협력했습니다. 또한, 2명에서 피드백을 주고 받는 것에 한계를 느꼈고, 학교 선배들과 해당 분야 전공자들을 찾아가 적극적으로 조언을 구하고 질문하며, 프로젝트를 위한 추가적인 피드백을 얻으며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비록 처음에는 큰 어려움을 겪었지만, 결국 서로의 대한 협력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이 경험은 어떠한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도전을 극복할 수 있는 끈기와 팀의 진정한 가치를 깊이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 장점 ]
강한 추진력과 진취적인 성향입니다. 팀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서, 팀원 중 한 분이 일방적으로 소통을 단절하며 작업에 참여하지 않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다른 팀원도 해이해지는 등 프로젝트 진행에 큰 차질이 생겼었습니다. 먼저 해당 팀원과의 의사소통을 주도적으로 재개하려 노력했습니다. 진심 어린 대화를 통해 그의 열정을 다시 불러일으키는 데 주력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팀원의 관점을 이해하려 노력하며, 함께 프로젝트를 성공으로 이끌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이 팀원은 프로젝트에 다시 참여하게 되었고, 우리 팀의 열정은 더욱 강해졌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마감 기한에 다가가며, 특정 기능의 완성도에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먼저, 해당 작업을 담당했던 팀원과 대화를 통해, 문제점을 파악하려고 노력하였고, 팀원이 도전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하지만, 해당 작업을 담당했던 팀원이 기한 내에 해결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주저하지 않고 해당 업무를 도맡아, 부족한 부분을 채워 나갔습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의 중요 기능을 시간 내에 완성했습니다. 마지막으로, 프로젝트의 마무리 단계에서 여러 버그가 발견되었습니다. 이 시점에서 팀원들이 지친 상태였지만, 팀원들과 침착하게 대화를 주도하며 밤낮을 가리지 않고 문제를 분석하고, 하나하나 버그를 해결해 나갔습니다. 결국, 모든 버그를 성공적으로 수정하고, 프로젝트를 예정된 시간 안에 마무리할 수 있었습니다. 이런 성격은 팀원 간의 협력 강화와 위기 극복을 위한 공동의 목표 달성의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 단점 ]
강한 자립성으로 인해 주어진 문제나 일이 풀리지 않을 때 혼자 문제를 해결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긍정적인 면에서는 문제 해결 능력을 강화하고 독립적인 작업 능력을 향상할 수 있으나, 시간이 다소 소비된다는 점과 팀 프로젝트에서는 협력과 소통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단점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협업에서 적극적인 소통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있으며, 단점을 자각하고 있기에 이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프로젝트 초기 단계부터 팀원들과 계속해서 의견을 교환하고, 정기적인 팀 회의를 통해 진행 상황을 공유하며, 협업 능력을 강화하고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학교 3학년 때 '임베디드 시스템' 수업에서 혼자만 팀을 이뤄야 했던 경험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처음에는 실습 시간에 상의나 질문을 할 팀원이 없어서, 혼자 모든 것을 해결해야 했기 때문에 상당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이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주말마다 학교에 나와 회로 제작과 코드 작성에 매진하였고, 실습 키트를 집에 가져가 집에서도 실습과 공부를 반복하였습니다. 또한, 이 수업을 들었던 선배들을 찾아가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이해가 될때까지 질의응답을 했습니다. 이런 노력 끝에, 어려움 없이 실습을 가장 먼저 완료할 수 있게 되었고, 교수님의 요청으로 다른 팀원들에게도 도움을 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기회를 바탕으로, 학우들에게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기 위해서 상대방이 어려워 하는 부분을 파악하고, 해당 부분을 복습하여 상대방에 맞게 설명해주는 데에 집중하였습니다.
이런 경험으로 정보를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고 전달하는 능력과, 지식을 깊게 이해하기 위한 복습을 하며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